예산#장석인#이병선

이강석 전 남양주시 부시장

1994년은 예산부서에서 열정적으로 일했던 시기입니다. 한여름에 예산편성을 시작하여 겨울 크리스마스를 지내야 마감되는 대정정의 기간입니다.

6월경에 편성 기초를 시작하여 8월, 9월에 열정적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추석을 맞아 이틀을 쉰후에 겨울이 될때까지 금토일 모두 출근했습니다.

 

 

한여름에는 작업실 에어콘이 없으므로 옆사무실 에어콘을 켜고 찬바람 출구에 못자리에 쓰이는 통비닐을 연결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찬바람이 배달되는 비닐통로가 지나는 구간에 물방울이 맺혀서 바닥에 우두득 떨어지므로 장시간 에어콘 바람을 수송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가을이 되어 본격적인 일을 하게되면 판장모 내듯이 예산과목별로 하루하루 작업을 진행합니다. 일반운영비, 여비, 재료비 등 각 항목을 실국, 실과, 부서, 사업소까지 정리하여 일괄처리한 후 기본경비에 대한 예산은 기획관리실장님 전결로 결정을 합니다.

 

이어서 지역개발비 등 예산액이 큰 사업비에 대한 편제에 들어가서 개별 사업별로 도지사님의 결재를 받았습니다. 중간에 부지사님께도 5시간 이상 장시간 보고를 드립니다.

예산내용은 전산프로그램에 입력하고 이를 심사한 후 최종액이 결정되면 자동으로 계산되어 예산규모를 정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주판과 계산기를 다루는 8단급의 선수들이 예산부서에 근무했지만 이때 이미 전산입력이 빠른 직원이 근무하는데 유리했습니다. 예산내용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가진 직원이 선발되어 배치되었습니다.

 

당시 재정경제원 자료가 하나 발견되었습니다.

1. 예산은 재원, 절약, 균형이다.

2. 정책이 있는 예산, 노선이 분명한 예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라.

3. 투자사업비 예산판단 요체는 시기와 규모의 선택이다.

4. 일반적인 투자사업비의사정은 단가와 물량의 결정이다.

5. 균형과 비례의 감각을 잃어서는 안된다.

6. 모든 문제를 정부가 해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7. 증가요인의 배후에 숨어 있는 삭감요인을 찾아내라.

8. 집행실태와 사업성과의 파악은 예산의 출발점이다.

9. 사업의 계속성에 관한 질문을 늘 제기하라.

10. 요구자체가 전년 동액이거나 감액되어 있는 곳에 삭감의 보고가 있다.

 

참으로 좋은 내용입니다만 24년전의 정부 당국자의 생각이니 지금과 얼마나 연결, 연계될지는 조금 생각해 보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1994년 도지사님은 윤세달, 임경호, 이해재 부지사, 김용선 부지사, 임수복 최순식 이성환 기획관리실장, 이병선, 장석인, 임충빈 예산담당관이 근무하셨습니다. 참으로 세월과 시간이 많이 흘렀습니다.

 

 

[약력]
-1958년 화성 비봉 출생
-경기도청 홍보팀장, 공보과장
-동두천·오산·남양주시 부시장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기자정보

프로필 사진
이강석 기자

공직 42년, 동두천#오산#남양주 부시장, 경기도 실장,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역임// (현) 화성시시민옴부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