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일 중에 출간처럼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것입니다. 우선은 책을 내겠다는 생각을 마음대로 먹으면 되고 제목도 스스로 정하면 되고 분량이나 서체나 편집기법도 마음대로입니다. 그냥 편하게 편집해서 올리면 책으로 만들어주는 세상입니다.
과거 골프는 귀족, 회장님이 나가시는 이른바 '운동'이었습니다만 지금은 많은 젊은이가 필드에 나가서 신명나게 드라이버를 휘두르고 아이언으로 어프로치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더 많은 작가들이 스스로 작가라 칭하고 책을 꾸며서 BOOKK에 올립니다. 3일 안에 책이 만들어지고 나온 책을 5권 주문하면 택배로 보내줍니다.
공직을 나와서 ‘공무원의 길 차마고도’라 책을 만들었습니다.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므로 서점에서 가족 4명이 참석한 출간기념회를 열어서 '기자#공무원#밀고#당기는#홍보#이야기'를 내놓았습니다.
공보실에서 기자실과 연결하면서 행정을 홍보하던 시절의 기억을 모은 책입니다. 몇 권 판매되었습니다.
이후에 우연히 지인을 만난 자리에서 BOOKK.co.kr을 소개받았습니다. 이런 길이 있구나 즐거운 마음으로 "보리차냄새와 옥수수 향기"라는 기고문99선집을 냈습니다.
그리고 수필집 "누구나#쓰고#읽는#글"이라는 제목으로 300쪽에 맞췄습니다. 열정을 가지고 쓴 글이기에 표지디자인에 80,000원 투자했습니다.
두 번째 기고문집은 "금의야행 조삼모사"입니다. 석제 임동빈 선생님의 글씨로 제자를 받았습니다.
안타깝게도 전문가의 글을 제목으로 넣으려면 최소 8만원 표지 디자인비를 부담해야 하겠기에 표지는 BOOKK의 시스템에 따르고 내지에 선생님의 글씨를 넣었습니다.
다음으로 108배 올리기의 소감문중 참고가 될 부분을 발췌해서 편집을 하였습니다. <108배를 권유하는 글>이라는 소제를 붙였습니다. 아마도 이 책을 보시면 보통의 독자들이 한번정도는 108배에 도전하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절을 하고 나면 참으로 맑은 정신의 세계에 들어가게 되고 자꾸만 과거로 돌아가는 기억력이 흥미롭습니다. 과거에 대한 기억을 찾아가다보면 10,000배를 올리시는 분은 혹시 자신의 전생을 만날 수도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언론사 기고문 두번째 자료는 오늘도 진행중인 기고문을 하나둘 모으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략 2021년 6월경이면 두 번째 언론 기고문집의 물탱크가 가득 찰 것입니다. 그때가서 차분히 한 권 더 추가하는 기쁨을 얻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선 주변에서 만나는 시 99편을 모아서 "말많은#소년의#시"라는 인생시집을 만들어냈습니다. 그동안 많은 지인의 시집을 받으면서 부러워했는데 이제 처음으로 시집 하나를 간직하게 되었습니다.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시집을 간직하고자 합니다.
아마도 시집은 앞으로도 더 많이 만들고 자료가 없으면 머리를 짜내어서 시를 지어 기록하도록 하겠습니다. 시 역시 마음속의 활동이니 마음대로 적어도 되는 것입니다.
어제 시작한 육아일기는 조금 재미있게 꾸미고자 합니다. 아이가 태어나고 이유식을 거쳐서 백일잔치 돌잔치를 하면서 걷고 울고 웃으면서 기저귀를 떼고 어린이집에 가고 유치원 등록을 위해 밤샘 줄서기를 했던 이야기를 담아보고자 합니다.
초중고를 다녀도 대학을 가도 군대를 다녀와도 아직 어린 모습으로만 보는 엄마의 시선으로 적은 글입니다. 요즘 젊은이들이 결혼도 늦고 출산을 늦추거나 아예 기권하는 안타까운 세태에 작은 나비의 날개짓으로 보아 주시기 바랍니다.
이후에는 다음까페 여기저기에 흩어지고 산재한 재미있는 이야기를 따로 모아보고자 합니다.
물오리 잡기, 토끼를 이용한 호랑이 잡기, 고속도로에서 하이패스 요금 빼내기, 불법주정차 레이저 건으로 응징하기 등 그동안 수필도 아니고 글짓기 수준으로 적어둔 이야기를 모아 모아서 200쪽 정도의 단행본으로 내놓을 생각입니다.
이후에도 책 만들기는 꾸준히 이어지고 아마도 평생동안 지속하면 18권을 낼 수 있겠습니다. 다선 정약용 선생님은 18세기에 태어나시고 1818년에 解配(해배)되셨지요.
어제 경기도청 기자실에서 책이야기를 하였더니 고향선배 기자님이 남양주시가 참여한 다산선생님 책 한권을 주셨습니다.
감사하고 고마워하는 하루를 이렇게 보냈음을 오늘 아침 108배 소감문에 실어드립니다.

[약력]
-1958년 화성 비봉 출생
-경기도청 홍보팀장, 공보과장
-동두천·오산·남양주시 부시장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화성시 시민옴부즈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