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시민옴부즈만은 지난해(2025) 옴부즈만의 민원상담에 참여하고 지원한 우수 공무원 3명, 경찰관 1명, 시민 1명을 시장에게 추천해 시장 표창을 받도록 지원했다.

시 옴부즈만에 따르면 지난해 연말표창 대상자에 선정된 직원은 공원녹지사업소 서부공원관리과 권애란 공원관리2팀장과 도시청책실 토지정보과 정현택 주무관이다.
화성시시민옴부즈만은 또 화성서부경찰서 경찰관 1명과 유공시민 1명을 선정해 시장표창을 받아 전달했다.
연말표창을 받은 권 팀장은 옴부즈만 민원처리에 적극 협력했다. 공원관리도로와 관련된 민원에 대해 법적 기준을 명확히 설명하고 합리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민원을 원만히 해소하고 행정신뢰 제고에 기여했다.
정 주무관은 비봉면 구포리 지목변경 및 필지분할 장기 민원에 대해 인허가 현황을 정말 검토하고 합리적 해결방안을 제시하여 지민 재산권 보호에 기여한 공적이 인정됐다.
시민옴부즈만이 요청하는 바에 적극수용하여 민원인과 교통과의 중간에서 의견을 조율하고, 교통안전시설 심의안건 재검토를 통하여 실질적으로 민원이 해결될 수 있도록 기여한 화성서부경찰서 윤모 경감에 대해서도 화성시시민옴부즈만의 추천으로 화성시장 표창을 받도록 지원했다.
이와함께 우정읍 시민 신모씨에 대해 시정과 시민의 가교역할을 성실히 수행하고 소외계층 지원, 지역단체 활성화 등 지역봉사와 시민옴부즈만 민원업무 처리에 기여한 공적으로 시장표창을 받았다.
옴부즈만은 1월12일(월)에 시청소속 수상공무원 2명에게 상장을 전하고(감사관 전수) 오찬을 함께하며 그간의 노고에 감사인사를 전하고 공직의 발전을 기원했다.
한편, 화성시민옴부즈만은 지난해 마을회관 등기서류의 보충서류를 이틀간 서고 검색작업을 통해 발굴하여 토지지목을 변경하는데 기여한 팀장에게 시장 표창을 받도록 주선한 바 있다.
화성시민옴부즈만은 2026년에도 민원상담에 적극 나서면서 상담과 민원 해결을 위해 적극행정을 하는 공무원을 선정해 시장표창을 추천할 계획이다.
옴부즈만은 시본청 4층에 사무실을 두고 찾아오는 민원인, 시청각 부서에서 처리가 어려운 민원의 경우 방문을 권유하는 민원인을 상담하여 민원인의 편에서 처리가 가능한 방안을 함께 검토하고 협의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옴부즈만은 다른기관과는 차별화된 [5149전략]을 펼치고 있다. 민원인 51%, 공무원 49%로 무게중심을 시민의 편에 둔다는 상담기준이다. 이를 통해 해결 가능한 적극행정이 가능하도록 민원관련 공무원과 협의를 진행하면서 상담활동을 이끌고 있다.
화성시와 관련하여 상담을 원하는 경우 옴부즈만실을 방문하거나 시청 인터넷에 민원내용을 접수하는 방법이 있고 전화상담은 031)5189-3198이다.
이강석 (李岡錫)
출생 : 1958년 화성 비봉
경력 : 경기도청 홍보팀장, 경기도청 공보과장
동두천·오산시 부시장 / 경기도균형발전기획실장
남양주시부시장 / 경기테크노파크 원장
현직 : 화성시 시민옴부즈만
저서 : '공무원의길 차마고도', '기자#공무원 밀고#당기는 홍보#이야기' 등 수필집 53권 발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