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다? 간다!

  • 등록 2026.01.09 07:00:00

스토리칼럼 '거울에 비친 세상' 열번째 이야기


 

새해가 시작된 지 벌써 10여 일이 지났습니다. 새해는 왔지만, 당신은 지금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다소 쌩뚱맞은 이야기처럼 들리겠지만, 우리는 세상에 오면서부터 계속 어딘가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인생이란 항해는 시작하면 멈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람들마다 원하는 것은 조금은 다를 수 있겠지만, 공통적으로 바라는 것은 아프지 않고 건강하고 행복하게 돈 걱정 없이 맘 편하게 사는 행복이 아닐까 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잊고 살 때가 있습니다. 가끔 우리에게 다가오는 소소한 행복들이 이유없이 찾아왔다고 생각하는 겁니다. 그러나 인생에서 갑자기 찾아오는 건 없습니다.

 

흔히들 성공은 99%의 노력과 1%의 행운이 있어야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꾸준한 노력은 당연할 것이고 작은 우연, 예상치 못한 기회(나 만남) 등의 1% 행운이 성공을 이뤄내는 키가 될 수 있다는 말입니다.

 

하지만 1%의 행운을 얻기 위해서는 노력하는 자세와 준비된 마음 등 항상 열린 자세가 중요하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로또 1등에 당첨됐지만, 결말이 좋지 않은 경우를 종종 접하곤 합니다. ‘행복하게 살았습니다’라는 이야기보다는 수백억 원에 당첨됐지만 유흥이나 도박으로 수년 만에 돈을 모두 탕진한 뒤 범죄를 저질렀다는 씁쓸한 일화처럼 준비되지 않은 사람에게 주어진 행운은 되레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혹자는 ‘나는 절대 안그래!’라고 단언하는 사람도 있을 겁니다. 단호함 역시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덕목 중 하나이겠지만, 무엇보다 상황을 유연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여유가 먼저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행운이 찾아오지 않는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찾아오지 않는다면 우리가 찾아가야 합니다. 저마다 행복의 기준이야 다르겠지만, 자신들의 행복을 위해서는 목표를 가지고 작은것부터 실천하면 됩니다.

 

새해를 맞아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가장 많이 하는 결심 중 하나는 ‘다이어트’입니다. 다이어트를 도와줄 건강기능식품을 고르는 사람, 계획을 짜서 출근 전 조깅을 하는 사람, 야식 줄이고 헬스를 하는 사람 저마다 방식은 다릅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겠다는 해야겠다는 ‘마음가짐’입니다. ‘남들이 하니까 나도 해야지!’가 아니라 자신이 정말 원하는지 그 이유를 먼저 찾아야 합니다. 그 다음이 시작입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시작하는 것에서부터 주저하다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는 남들이 정해둔 방식을 그대로 차용해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퇴근 후 30분 이상 조깅으로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람의 방식이 맘에 든다고 그대로 차용할 경우 실패할 확률은 90% 이상입니다.

 

남들이 하는게 쉬워 보여도 자신에게는 안 맞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느리더라도 매일 하루 5분 걷기부터 시작해 시간을 늘리다 보면 언젠가는 30분 조깅도 가능할 겁니다.

 

찾아오지 않는 행복을 원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지 않으면 우리가 찾아가면 됩니다. 내 방식대로. 행복을 정하셨다면 이제부터 실천하면 됩니다. 곧 우리는 행복을 만날테니까요.

 

당신의 미소가 보고 싶은 '거울'